법인설립 TIP '법인설립 신청' 시, 3가지를 모르면 '피해'본다.

법인설립 절차와 비용, 유의사항을 3가지 TIP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TIP 1. 어디 나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5분 신청 가능합니다.

법인 설립 한다고 무작정 등기소나 세무서로 달려가지 마세요. 힘들고 제일 오래걸리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으로 앉아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주들의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만 깔고, 잔고가 100원이라도 남아있는 예금 통장만 준비하세요.
이후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1) 인터넷 등기소에서 직접 신청하는 방법

우선 예금 통장의 은행 홈페이지에서 잔고증명서를 다운받고, 나머지 시청 양식 7가지(인감신고서, 발기인총회의록, 조사보고서, 주식발행사항동의서, 주식인수증, 취임승낙서, 정관)는 컴퓨터로 작성해서 인터넷 등기소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제출만 제대로 하면 법인 설립 승인까지는 5~7일 걸립니다.


2) 등기24(법인설립 간소화 서비스)로 신청하는 방법

2020년 9월에 오픈한 서비스로, 5분이내 간단한 정보 입력만하면,
모든 법인설립 절차가 전문 대행됩니다.
사실 일반인이 정관이나 발기인총회의록 등 신청 양식 7가지를 직접 작성하다가 잘못 작성해서, 수정 공과금만 수십만원을 내야하는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등기24에서 신청하기


누군가 해맑게 "법인 설립하러 출장 갔다올께~" 하면 말려주세요... (제일 어렵고 느린 방법 입니다.)


TIP 2. 공짜 법인 설립 업체에 맡기면, 나중에 약정 비용만 360만원 더 냅니다.


0원 법인 설립은 절대 없습니다.

공짜 법인 설립이라고 하는 대행 업체들은 보통 수수료 0원이라고 광고 후, 특정 회계사무소를 1년간 써야한다는 약정을 넣습니다.
회계사무소 월 사용료가 평균 30만원임을 가정하면, 최소 1년이면 360만원 입니다. 법인 초기 매출이 작은데, 꼭 회계삼소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법무 사무소 대행 시 숨겨진 수수료나, 기타 약정은 없는지 반드시 체크하세요.


법인설립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은, 단 3가지 밖에 없습니다.


1) 자본금을 2,800만원 이하로 설정하세요.

법인설립 공과금은 자본금이 높아지면 비싸집니다.
하지만 2,800만원까지는 최소 공과금인 155,000원만 부가 됩니다.
자본금을 보증으로 법인설립 즉시 법인 대출을 내야하거나, 투자를 받는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설립 자본금은 2,800만원 이하로 설정해서 비용을 절약하세요.


2) 서울,인천,경기도 외 지역에서 법인 설립하세요.

서울,인천,경기도(일부지역제외)는 사업 과밀억제지역으로 지정되어, 기본 공과금에 3배를 더 내야합니다.
예를 들어, 자본금 2,800만원 기준 부가되는 공과금이 155,000원에서 425,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지방에서 사업을 시작한다면, 67% 이상의 공과금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3) 법인설립 후, 사업자등록은 셀프로 하세요.

법인 설립만 완료되면 사업자등록증을 받기는 쉽습니다. 정관, 주주명부,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 인감증명서, 임대차계약서를 준비해서 근처 세무서나, 홈텍스에서 신청하면 1시간 내로 발급 됩니다. 이를 회계사무소에 맡기면 보통 10만원을 내거나, 무료로 해주는 조건으로 그 회계사무소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자세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 추천. 등기24에서는 "신청 과정에서 공과금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수수료도 279,000원 고정" 입니다. (사업자 등록 대행까지 포함)


등기24 법인 설립 신청하기


TIP 3. 셀프로 신청하다, 사업 정지 까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셀프로 정관이나 발기인총회의록 등 신청 양식을 작성하다 잘못하면,
변경 등기 공과금만 수십만원씩 발생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비용을 떠나 변경이 적용되는 시간도 평균 7일 ~ 1달까지 걸리기 때문에, 사업 목적이나 정관을 변경해야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경우, 그동안 사업을 정지해야 합니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고 대행 수수료까지 절감하려면 등기24 법인설립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서울대 출신 대표 변호사 2인과 IT기술팀이 만나 개발된, 등기24 에서는 누구나 PC, 모바일로 접속, 무서류 간편 신청과 인증 한번으로 간단하게 법인 설립이 가능합니다.
IT 업무 자동화 기술로 인건비를 줄여, 수수료도 일반 법무사무소 보다 50% 이상 저렴하게 전문 대행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액면분할 등기하고 하는데, 신문에 공증까지 해야하는 절차라 5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고,
공증과정만 최소 1달이 걸려, 투자 완료 시기가 늦어지는 손해를 봐야합니다.


한 주당 금액은 100원으로 해도 무관합니다.
법인설립 신청 시, 한 주당 금액은 최대한 작게해서 발행 주식 수를 늘리세요.


등기24에서 가장 저렴하고, 안전하게 법인설립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신청 후에는 24시간 내 담당 전문가가 1:1 배정되어, 법인설립까지 발생하는 모든 절차를 처리, 카카오톡으로 보고하며 신청 후 5일 이내 안전하게 법인설립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등기24에서 법인 설립 신청하기


이상 이 글을 보시는 대표님들은 3가지 피해들을 예방하며, 법인설립을 마칠 수 있으시길 바라며,
더 궁금한 사항은 등기24 홈페이지나 댓글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설립 서비스 - 등기24
등기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등기24.com)의 법률 실무자와 대표 변호사의 자문과 함께 쓰여진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등기24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법인설립 신청'할 때 5가지를 깜빡하면 '사업정지'

법인설립을 신청할 때 특정 양식을 잘못 작성하거나, 5가지 주요 사항을 체크하지 않으면, 나중에 변경 신고 비용만 수십만원씩 발생합니다. 더 위험한 것은 변경이 등기에 적용되는 5일 ~ 1달 이상 동안, 사업을 정지해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Read more…

법인설립 안하면, 세금을 504만원 더 내야합니다.

개인 사업자가 사무실 월세를 내고, 각종 경비를 쓰고 직원등 월급까지 주고도 월 400만원이 남았다면, 그 중 49만원을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연 588만원) 게다가 의료보험료는 지역가입자로 높게 부가되는데, 대표가 차량, 부동산 같은 재산이 있다면 직장가입자보다 최소 3배 더 내야합니다.Read more…